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previous arrow
next arrow

✍🏻 커리어와 취업이야기를 공유해봐요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중고신입이나 경력이직 가능할까?

대기업의 취업문이 너무 좁아지고 신입을 더욱 안뽑는 형국속에서 많은 분들이 일단 중소기업에 취업했다가 대기업으로 이직하려는 시도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예전보다는 확실히 길이 더 열린 것 같습니다. 예전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가 원청-하청관계라서 직무역할 자체가 달라서 이직이 힘들었던 경향이 있는데, 요즘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직무역할이 동일한 경우가 많아서 예전보다는 더 이직이 활발한 것 같습니다. 다만, 여전히 대기업의 이직은 보수적인 편이라서 확실한 포트폴리오를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하청의 개념인 중소기업은 여전히 대기업의 직무역할과 달라서 이직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면 하청에서 했던 직무역할을 대기업에서 동일하게 하지 않기 때문에 직무경험을 인정받지 못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선상에서 같은 산업과 직무역할을 하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는 어느 정도 이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산업이나 IT산업에서 신기술을 가지고 대기업 혹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려는 기업에서의 업력을 쌓는다면 기업의 규모를 떠나서 직무역할의 동일성을 인정받고 해당 산업으로 진출하려는 대기업 혹은 해당 산업에서 새로운 신기술을 습득하려는 대기업에서 스카우트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커머스 때문에 물류시장에 진출하려하는데 이 때 물류스타트업에서 전략기획과 물류기획을 도맡아 성공시킨 경험이 있는 인재를 스카웃하는 거죠.

이렇듯 단순히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이직이 어떠하냐에 대한 관점은 동일한 직무역할을 수행했느냐가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동일 직무 수행능력에서 대기업이 차용하고 싶은 지식과 정보가 있어야 함로 해당 산업의 전통적인 중소기업보다는 새로운 플랫폼이나 기술을 가지고 도전하는 스타트업이나 이러한 류의 중소기업 TF팀에서 일한 경험이 요긴하게 쓰이는 거죠.

그러므로 중소기업을 단지 평생직장으로 보지 않고 디딤돌로 생각해서 커리어를 성장시킬 계획이시라면 어떤 업무를 하는지, 이 업무가 혁신적인 기술이나 플랫폼과 관련이 있는지를 꼭 사전에 점검하셔서 커리어플랜을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데이브 데이브 · 2024-04-26 15:30 · 조회 254 · 커리어팁
전체 0

⛔️ 게시판의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비매너, 욕설, 광고 등)은 임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오늘 핫한 공고

🏅 취업 교육과 대외활동 정보

📸 커리어 콘텐츠

💡 커리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