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previous arrow
next arrow

✍🏻 커리어와 취업이야기를 공유해봐요

이직할때 기준 연봉은 성과급 제외하고 기본급일까?

이직할 때 기준 연봉은 직무랑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다만, 기본급+성과급으로 체계가 잡혀있는 직무라면, 이직할 때 직무의 연봉체계도 유사하게 기본급+성과급으로 잡혀 있을겁니다. 그래서 기본급과 성과급을 각각 별도로 협상합니다. 기본급은 기본급끼리 협상을 하고 성과급은 보통 성과급끼리 협상을 하죠.

예를 들어 영업직무의 경우 기본급 4000에 성과급이 3000이라면, 이직할 회사에서도 기본급 4000+에 성과급 3000+로 협상을 하는 거죠. 보통 이 과정에서 기본급은 소액 증액, 그리고 성과급은 더 많은 급액을 증액하려고 이직회사에서 시도를 합니다. 여기와서 더 열심히 하면 더 큰 성과급을 주겠다는 이야기로 협상을 하는 거죠. 이 과정에서 성과급의 기준도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도 협상에 들어갑니다. 건당 받는 인센티브와 연간 목표를 달성했을 때 받는 보너스개념도 각각 다르므로 협상하게 되어있죠. (다만 이직회사에서 여기는 성과급이 매우 많으므로 기본급 인상없이 협상하자는 협상시도도 하게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만 직무이동을 할 경우(영업 -> 마케팅)는 이전 연봉체계와는 다르게 진행됩니다. 직무 이동의 경우 이 전 직무 경험이 적게 쓰이므로 연봉협상에는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경우는 기본급은 유지하되 성과급이 없어지거나 불리하게 협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출 건당 발생하는 인센티브의 경우 영업 직무만의 특정 수당으로서 없어지게 되고 연간 목표 달성시 제공되는 보너스만 제공받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런 측면을 고려해서 성과급 협상을 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 상황을 고려했을 때 기본급은 꼭 지키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도 설명했듯이 추후에 이뤄지는 모든 연봉협상이 보수적으로 보면 기본급은 기본으로 지키고 성과급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므로 기본급을 낮게 들어가면 추후에 이뤄질 또다른 이직에서도 기본급을 크게 높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과급은 어느정도 포기하더라도 기본급을 조금이라도 더 올리는 협상으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부 기업들은 기본급을 낮추고 성과급을 대폭 올려 전체 연봉(기본급+성과급)이 올라가 보이는 협상을 시도하려 하지만 기본급을 낮춰버리면 추후 연봉협상에서도 계속 불리하게 되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기본급을 지키다 보면, 성과가 잘 나온 해에 이직을 할 경우 성과를 바탕으로 기본급을 계속 높여 이직할 수도 있습니다.
inguide inguide · 2024-04-26 10:28 · 조회 145 · 커리어팁
전체 0

⛔️ 게시판의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비매너, 욕설, 광고 등)은 임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오늘 핫한 공고

🏅 취업 교육과 대외활동 정보

📸 커리어 콘텐츠

💡 커리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