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Kakaotalk
5/14~5/20
Unpublish OFF
previous arrow
next arrow

✍🏻 커리어와 취업이야기를 공유해봐요

면접에서 지원직무가 아닌 다른 직무로 입사 제안을 받았을때

면접을 볼 때 면접관이 "다른 직무에 배정해도 괜찮겠냐?"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지원직무에는 더 적합한 다른 지원자가 있어 해당 지원자를 합격시키려 하는데, 지금 면접을 보고 있는 나의 역량을 보니 탈락시키기에는 아깝고 현재 채용중인 다른 직무에도 연관성이 있어보여서 면접관이 다른 직무의 입사를 역제안 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이때 다른 직무의 배정에 대해 "NO"라고 답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미 합격시키려 생각한 다른 지원자가 입사를 거절하면 내가 붙을 수도 있지만 다른 지원자가 입사하게 된다면 나는 탈락하는 것이죠.

보통 여러 직무의 채용을 담당하는 인사담당자가 면접관으로 배정되었을 때 이러한 역제안이 나오곤 합니다. 혹은 실무진이 참여했을때도 해당 팀에서 여러 직무를 동시에 채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이렇게 역제안을 할 수 있죠.

채용팀에서 이력서를 받아보면 특정직무에 우수한 지원자들이 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인기 직무여서 그럴수도 있고 여러 사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러한 경우 특정 직무에 몰린 우수한 지원자들에게 타 직무의 입사를 제안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역제안을 받았을 경우에는 내 능력을 인정받은 것이라 생각하고 역제안 받은 직무에 대해 고민해 보면 됩니다. 이렇게 역제안 받았을 경우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대답은 "지원 직무로의 입사를 1순위로 생각하고는 있으나, 말씀주신 직무도 평상시에 관심이 있던 직무여서 정식으로 제안주시면 입사하고 싶습니다."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지원했던 직무에 다른 지원자들이 입사를 거절했을 경우에는 나의 순번이 찾아올 수 있는 것이고, 아닌 경우에는 역제안 받은 직무로의 입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종 제안을 받았을 경우 고민을 해보다 도저히 가기 싫다면 그 때 동일 직무로 다른 곳의 입사를 생각하고 있어 감사한 제안을 받지 못하겠다고 정중하게 거절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항상 입사를 하고 나서 바로 퇴사를 하는 것이 문제이지 입사를 확정짓기 전에는 언제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5월 5월 · 2024-05-08 09:50 · 조회 153 · 면접준비
전체 0

⛔️ 게시판의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비매너, 욕설, 광고 등)은 임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오늘 핫한 공고

🏅 취업 교육과 대외활동 정보

📸 커리어 콘텐츠

💡 커리어 키워드